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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s

중국 전기 자전거 시장 현황 및 트렌드

by penguinee5 2023.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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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 자전거 시장은 누구나 예측하듯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 자전거 시장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서는 편리성, 경제성 및 사용 용이성으로 인해 전기 자전거의 사용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앞으로도 급속한 도시화와 중산층의 성장으로 전기 자전거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정부는 전기 자전거 사용을 규제하고 도로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로 인해 더 엄격한 안전 규정이 시행되고 불법적이고 안전하지 않은 전기 자전거 개조에 대한 단속이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전기 자전거 시장은 또한 Bafang, Yadea, Sunra와 같은 브랜드를 포함하여 많은 중국 내 제조업체의 본거지입니다. 이 회사들은 전기 자전거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을 향상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해 왔으며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 자전거 시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전기 자전거는 저렴하고 편리한 교통 수단으로 중국에서 처음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전기 자전거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중국자전거협회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1998년 30만대에 불과했지만 2006년에는 440만 대에 이르렀고,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여 2016년에는 판매량이 1,680만 대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몇 년 동안 시장은 새로운 규제와 수요 둔화 등 몇 가지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2018년 중국의 전기 자전거 판매량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하여 1,450만 대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일부 도시에서 전기 자전거 사용을 제한하는 새로운 규정과 전기 스쿠터 및 전기 자동차와 같은 다른 형태의 전기 운송 수단과의 경쟁이 심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중국 전기 자전거 시장 현황 및 트렌드

- 중국은 전 세계에서 제일 큰 전기 자전거 시장 

- ‘신국표(新國標, 2012년 9월 1일부터 시행된 "자동차 운행 안전을 위한 기술 조건 )’ 시행으로 리튬 전지 탑재 확대 전망 

중국에서 전기 자전거란 페달 주행 기능이 있으며 축전지를 장착하여 전기모터 동력으로 움직이는 자전거 및 페달과 전기모터의 동시 동력으로 움직이는 개인 이동 장치를 뜻합니다. 전기 자전거는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가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고,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최근의 세계적인 흐름에 부합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 자전거 소비국이다. 전기 자전거는 개인의 이동수단으로 출퇴근용이나 물품을 운송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쯔옌컨설팅(智研咨詢)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전기 자전거 보유량은 3억 대에 이르렀으며 이는 전 세계의 90%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2009-2019년 중국 전기 자전거 보유량 통계 (억 대)

자료: 중국 자전거 산업협회(中國自行車協會), 쯔옌컨설팅(智研咨詢)

 

내수시장이 전기 자전거 생산량 견인

 

중국의 전기 자전거 시장은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고속 발전했습니다. 공신부(工信部)에 따르면 2016-2018년 중국 전기 자전거 생산량은 잠시 하락세를 보였으나, <전기자전거안전기술규범(電動自行車安全技術規範)>(이하 ‘신국표’로 칭함)이 시행된 후인 2019년 및 2020년 중국 전기 자전거 생산량은 각 2707.7만 대,  2,966.1만 대로 전년 대비 각 4% 9.5%씩 증가했습니다.

2015-2020년 10월 중국 전기 자전거 생산량 통계 (단위: 만 대,%)

자료: 국가통계국, 쯔옌컨설팅(智研咨詢)

 

20년도 전기 자전거 생산량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코로나 19로 인해 음식 배달 수요가 급증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중국 CCVT 재경(央視財經)보도에 따르면 중국 전역의  배달어플 배달원은 이미 700만 명을 돌파했다고 전했으며. 또한 중국 3선 및 3선 이하 도시의 공유 전기 자전거 이용 활성화 등으로 인해 전기 자전거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주:&nbsp;중국 대표 배달어플 메이퇀와이마이(美團外賣)의 배달원이 사용하는 전기 자전거

자료: 메이퇀와이마이 광고

 

중국 전기 자전거 주요 생산지는 톈진시, 저장성, 광둥성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톈진시(天津市)가 2020년 연간 생산량 1,237만 8000대로 1위를 차지했고 저장성(浙江省), 광둥성(廣東省)이 각각 453만 2000명, 366만 5000명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중국 전기 자전거 생산지 탑10 (단위: 만 대)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詢)

 

수출입 동향

중국은 전기 자전거의 주요 수출국 중의 하나로서 2010~18년 중국 전기 자전거 수출량은 꾸준히 성장을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는 미국의 중국산 전기 자전거에 대한 고관세 부과, EU의 중국산 전기 자전거 반덤핑 관세부과 조치 등으로 인해 중국의 전기 자전거 수출량이 급감했습니다. 쳰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전기 자전거 수출 대수는 145.3만대로 2018년 대비 2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0년-2019년 중국 전기 자전거의 수출량과 증가율 (단위: 만대,&nbsp;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거리 이동 수단과 레저용으로서 전기 자전거에 대한 글로벌 수요의 증가는 앞으로 중국 전기 자전거 생산과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중국 전기 자전거를 비롯한 전기 이륜차(HS CODE 871160 기준) 수출 규모는 35.0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6.3%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으로는 미국,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이 있습니다.

 

2019-2020년 중국 전기 자전거 수출 추이 (HSCODE 87116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9   2020  
    수출금액 수출증감률 수출금액 수출증감률
  총계 2,776.0 9.6 3,506.0 26.3
1 미국 683.0 -8.1 942.0 37.8
2 네덜란드 260.0 -3.0 258.0 -0.9
3 홍콩 213.0 636.8 193.0 -9.4
4 독일 159.0 62.0 155.0 -2.2
5 프랑스 105.0 -6.3 151.0 43.3
6 일본 100.0 16.3 134.0 33.2
7 한국 74.0 6.9 124.0 67.9
8 폴란드 63.0 91.4 118.0 87.7
9 러시아 55.0 -5.7 105.0 90.5
10 캐나다 49.0 72.1 100.0 103.1

주: 2020년 수출액 기준 정렬 자료: KITA

경쟁 동향

중국 전기 자전거 주요 제조 기업으로는 아이마 과학기술(愛瑪科技), 야디홀딩스(雅迪控股), 신르주식(新日股份), 저장뤠위안(浙江綠源), 타이링차업(台鈴車業) 등이 있습니다.

 

중국 전기 자전거 주요 제조 기업

브랜드명 관련 정보
야디(雅迪) - 2001 설립됐으며 중국 최초 상장한 전기 자전거, 전기스쿠터 전문 제조 기업
전세계 생산기지 7 보유;
전기 이륜차 판매량: 609 (’19년도 기준)
아이마(艾瑪) - 1999 설립된 중국 전기 이륜차 대표 제조 기업
판매량: 503 (’19년도 기준)
신르 (新日) - 2007 설립됐으며 2017 A 상장됨
판매량: 400 (’19년도 기준)
뤠위안(綠源) - 1997 설립됐으며 생산기지 7 보유
연간 생산능력 600만대
타이링(台鈴) - 2004년에 설립됐으며 생산기지 6 보유
연간 생산능력 600만대

  자료: 바이두, 광저우무역관 작성

 

쳰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야디가 14.1%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아이마가 10.4%, 타이링은6.6%,  뤠이위안은 5.8%, 신르는 5.4%로 각각 2-5위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 중국 전기 자전거의 주요 생산 기업의 시장 점유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가격동향

 

신국표의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전기 자전거 중 현재 중국 온라인에서 잘 팔리는 전기 자전거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가격대는 주로 2,500~4,000위안 사이에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인기 전기 자전거 제품

브랜드 모델명 전압 적용 배터리 사진 가격(위안)
야디 (雅迪) TDT1152Z 48v 납축전지   4,199
아이마 (愛瑪) TDT1067-13Z 48v 납축전지   2,599
타이링 (台鈴) TDTC03Z 48v 리튬전지   3,788
신르(新日) TDTZD-020 48v 납축전지   2,699
뤠이위안 (綠源) TDT2107Z 48v 리튬전지   3,599

자료: 타오바오(TAOBAO MALL)

 

전기 자전거의 신국표(新國標) 시행

 

전기 자전거 사용자 수가 확대되는 추세와 동시에 정부차원에서 전기 자전거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노력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신국표(新國標)란 2018년 5월 16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國家市場監督管理總局)과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國家標準化管理委員會)에서 발표한 중국의 전기 자전거 국가 강제 표준인  <전기자전거안전기술규범(電動自行車安全技術規範)>을 말합니다. 신국표는 2019년 4월 15일부터 정식 시행됐으며, 중국 정부는 신국표에 부합하지 않은 제품의 시중 유통을 금지시켰습니다. 신국표는 전기 자전거의 완성차 중량, 배터리 전압, 전기 출력 및 최고 속도 등에 대한 제한을 상세하게 규정했습니다. 전기 자전거를 시중에 유통하기 위해서는 3C 인증이 꼭 필요합니다.

 

<신국표>에 따른 전기 자전거 기준

시행 기준 GB17761-2018
표준실시시간 15/04/2019
전기 오토바이 생산 자격 X
페달주행기능 필수
최고속도 ≤25km/h
모터정격출력 ≤400W
완성차 중량 ≤55kg
배터리 전압 ≤48v
사람 태우기 가능 여부 성시의 규제에 따름.일부 성시에서 12 이하 어런이 태우기 가능
운전 면허증 필요 없음
번호판 성시의 규제에 따름
인증 3C 인증 필수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신국표 시행으로 전기 자전거 리튬전지 탑재율 확대 가속화 전망

 

충돌사고 발생 시 충격량은 중량에 비례하여 커지므로 사고 발생 시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게가 가벼워야 합니다. 그러나 중국 시장에 유통하는 대부분 전기 자전거는 아직까지 주로 납축전지가 사용되고 있으며, 형태는 전기 스쿠터에 가깝고 중량은 70kg가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산 납축전지가 탑재된 전기 자전거

주:  중국 국산 야디 브랜드 전기 자전거, 자료: 바이두

 

그러나 신국표의 전기 자전거 중량 제한(총 무게 55kg 이하) 규정으로 인해 향후에는 납축전지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더 가벼운 리튬전지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리튬전지의 원가 하락으로 인해 납축전지를 리튬전지로 대체하는 데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쳰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전기 자전거 리튬 전지 탑재량은 전년 대비 61.5% 증가한 5.45 GWh, 시장 점유율은 13.2%로 전년 대비 1.8p 상승했습니다. 향후에는 리튬 전지 탑재율이 확대세를 보이며 2025년에는 탑재율이 약 8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20-25년 사이에 중국 전기 자전거는 신국표에 따른 교체수요가 맞물려 시장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3-2025년 중국 전기 자전거 종류별 전지 탑재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공유 전기 자전거 관리 강화

 

중국 전기 자전거의 관리 및 규제는 각 도시별로 다르다. 2017년 중국 교통부에서 발표한 <인터넷 임대 자전거 발전 장려와 규범화에 관한 지도의견(關于鼓勵和規範互聯網租賃自行車發展的指導意見)>을 보면, 중국 정부는 ‘인터넷 임대 전기 자전거(즉, 공유 전기 자전거)의 발전을 장려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제시했습니다. 이는 이전의 전기 자전거가 보편적으로 중량이 크고 속도가 빠르며, 안전 기준 미달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빈번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주차 및 안전상의 이유로 광둥성, 베이징, 항저우(杭州) 등의 일선 도시는 공유 전기 자전거 이용을 제한시켰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신국표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전기 자전거가 매력적인 이동수단으로 부상되어 최근 광저우, 베이징의 일부 외진 구역의 길거리에서 공유 전기 자전거가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광저우시 정부도 이런 트렌드를 받아들여, 2020년 11월 발표한 <광저우시인터넷임대자전거관리방법(廣州市互聯網租賃自行車管理辦法)>에서 ‘공유 전기 자전거의 경영활동을 금지한다’는 조치를 삭제시켰습니다.

 

그러나 광저우시는 공유 전기 자전거에 대한 제한을 완화시키는 한편으로 전기 자전거에 대한 관리도 동시에 강화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광저우 시는 올해 12월부터 전면적인 전기 자전거 등록관리제를 시행할 예정이며 주차관리, 건물 내 충전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주: 광저우시 길거리에 다시 나타난 공유 전기 자전거

 자료: 써우후왕(搜狐網)

 

상하이, 선전 등 다른 1선 도시도 전기 자전거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상하이시비기동차안전관리조례(上海市非機動安全管理條例)>에 따르면, 상하이에서 택배, 배달 등 전문 배송 활동에 사용되는 전기 자전거는 반드시 번호판을 장착해야 합니다. 2021년 5월 18일, 선전시(深圳市)는 <선전시전기자전거관리규정(시행)(深圳市電動自行車管理規定(試行)>을 발표했으며, 8월1일부터 시행될 이 규정에 따르면 선전시 전기 자전거는 향후 등록 절차를 거쳐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앞으로 중국 전기 자전거는 안전 이용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의 관리 규정에 맞는 전기 자전거가 앞으로 시장에서 각광받게 될 것입니다.


인터뷰 및 시사점

 

전기 자전거 유통사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전기 자전거는 환경오염 저감에 긍정적이며, 신국표 시행에 따른 교체수요 증가로 인해 앞으로 시장이 지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3, 4선 도시의 대중교통 시스템이 1선 도시만큼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과 이동이 편리한 전기 자전거의 시장 잠재력이 크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앞으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구매 시 고성능 리튬 전지를 탑재한 전기 자전거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어차피 일반 자전거가 전기 자전거 형태로 변화하는 것은 시간문제이고, 소비자 가격이 제일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평균 3천 위안 정도(원화로 약 55만 원)이면 일반 중가 자전거 가격이므로 이미 국내 시장의 진입 가격은 충분하고, 중국의 거대 물량의 기반으로 한국에 수입되는 전기자전거가 조만간 시장에서 활발하게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늘 그럿듯 배터리에 대한 안정성관리로 화재나 부가 안전사고에 잘 대비하는 조치들이 선결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 Kotra 기사를 기반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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