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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AI

AI 스피커...고독사예방

by penguinee5 2022.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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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늘어가는 노령, 1인가구에 따른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부 사업이 진행 중이다.

대부분 AI스피커를 기반으로하는 라이프로깅 데이터를 활용하여 돌봄 서비스를 목표로 이루어 지고 있다. 


 보건복지부 U-Care 서비스

1. U-119 센터  및 독거노인 DB 활용

2. 가스노출, 화재감지, 활동 감지 (U그림자 서비스)

    센서 활용 보건소, 관리사 연동(U도우미 서비스)

    사고시구급출동(U응급연계서비스)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사업(시범사업 진행 중)

1. 안부 확인 중심형 -> 주요 대상

2. 생활지원 중심형(일자리, 돌봄, 주거지원, 돌봄 등)

3. 심리·정신지원 중심형 (기관연계, 심리지원 등)

4. 사전· 사후관리 중심형 (유품정리, 법률지원)

 

1인 가구, 노년 가구 매년 증가

* (18) 584.9만 가구 → (19) 614.8만 가구 → (20) 664.3만 가구 → (21) 716.6만 가구

 

윤석열 정부 국정 목표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


진행 사항

1.9개 시도 선정해 228월부터 단계별 시범 사업 진행
 ( 구미시, 2.4300세트 시작으로 나머지도 발주 예상 )  -> 구미시 11월 발주 공시 (11/11마감, 2달 사업기간)
2. 기존 노인 중심에서 1인가구로 확대 시행
3. 단순 활동체크 서비스 제공을 넘어 사회적 관계망을 통한 지원 확대 

- 구미시 시범사업(보건복지부) 사례 분석 

1. 사 업 명 : “고독사 예방, AI 스피커 스마트 통합돌봄

2. 사업대상 : 300( 대당 60만원 )

3. 사업예산 : 240,000,000(금이억사천만원)

    - 1차 계약(2022.11~12/100) : 55,000,000(금오천오백만원)

    - 2차 계약(2023. 1~2/200) : 185,000,000(금일억팔천오백만원)

     ※ 계약 규모는 협상에 의해 변동될 수 있음 

4. 사업기간 : 계약일 ~ 2023. 12. 31

5. 사업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6. 주요내용

      AI스피커 및 IoT센서를 활용한 사업 대상자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응급상황 대응체계 구축 및 안부확인

      AI스피커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 제공으로 정서안정 지원

        - AI케어콜을 활용한 대상자 자동 안부확인 및 건강, 불편사항 모니터링

          AI스피커와 IoT센서는 반드시 연동되어야 하며,

             관리자는 관제시스템으로 해당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하고 상시(24h, 365)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함.

7. 세부사항(발주사양)

- AI스피커 및 IoT센서, 포켓WiFi(라우터) 납품설치

Item Specification
AI스피커 조작부 전원 버튼/음성인식버튼/볼륨조정버튼/음소거버튼/무드등버튼
기능 무드등, 말벗, 스트리밍 기반 음악, 긴급SOS,
소식알림, 정보제공(뉴스, 운세, 날씨, 백과사전 등), 라디오,
AI대화 기반 치매예방 및 치매사전검사 콘텐츠, 건강관리 지원,
종교 콘텐츠(불교, 기독교, 천주교), 운동 콘텐츠,
AI스피커 미사용시 모니터링, IoT기기 연동 서비스, 전원 AUTO ON
사용전원 DC 15V, 2A
출력 10W at 10% THD
통신기능 블루투스, WiFi
제품 구성 본체, 전원 공급용 어댑터
IoT센서 조작부 리셋버튼
기능 호흡측정, 심박측정, 재실확인, 활동감지, 체온측정,
전원 AUTO ON, 대상자 모니터링 기능, AI스피커 연동 서비스
배터리 유무 별도 배터리 없음 (상시전원)
측정 범위 전방: 5m, 수평: 80˚, 수직: 35˚, 체온: 30˚~40˚
사용 주파수 24Ghz
통신 방식 WiFi
제품 구성 본체, 전원 공급용 어댑터
포켓
WiFi
(라우터)
조작부 전원버튼, 리셋버튼
기능 전원 AUTO ON
배터리 유무 별도 배터리 없음 (상시전원)
LTE 규격 1710 ~ 1785MHz(송신), 1805 ~ 1880MHz(수신)
824 ~ 849MHz(송신), 869 ~ 894MHz(수신)
2500 ~ 2550MHz(송신), 2620 ~ 2670MHz(수신)
WIFI 규격 802.11a/b/g/n, 2.4GHz, 5GHz
제품 구성 본체, 전원 공급용 어댑터

8. 지원서비스

응급안전 서비스 제공

      위급상황 확인 및 알림 서비스

        - AI스피커의 사용이력 등을 통한 상태 대상 확인

        - IoT센서를 통한 대상자 신체 위급상황 파악 및 대처

      위급상황 대응 서비스

        - 야간 및 휴일 등 24시간 365일 대응

        - 보안업체 및 119 출동 연계 정서 및 신체 지원 서비스

      생활정보 제공

        - 뉴스, 날씨, 라디오, 복약알림 등 

        - 일정알림(시간알람, 타이머, 병원 등 일정 사전 음성 알림)

        - 공공기관 정보 알림서비스

        - 이용자 소식 여부 확인 등

      건강 및 정서안정 관리

        - 복약알림(시간알림 및 확인)

        - 음악(찬송가, 성경, 불경, 최신 가요) 등 서비스 지원

        - 감성대화(말벗 기능)

        - 대상자의 정서적 지원 및 우울증 예방

        - 대상자의 인지능력 유지 및 치매예방(두뇌 연상퀴즈, 구구단 등)

        - 이용자 신체능력 개선을 위한 운동 안내 

      IoT 센서 연계 서비스

        - 센서를 통한 사용자 체온 측정으로 상시 건강관리 지원

        - 재실, 활동, 호흡, 심박 측정으로 고독사 예방

        - 통신장비를 활용한 기타 IoT서비스 제공

케어콜 서비스 제공

      AI 활용한 대상자의 안부확인 전화 서비스 제공(최소 주1회 이상)

        - 정기적인 자동전화 발송 기능

        - 대화형 음성 응답 기반 안부확인 서비스

        - 안부확인 시 다양한 시나리오 제시 필요

      통화결과 및 상세 내역 통합관제시스템 확인

9. 관리서비스

통합관제시스템 구성 및 이용자 데이터 자료 제공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 대상자 등록, 이용현황 확인, 관리 및 제어를 위한 관제시스템 구축

        - App/Web 형태의 관제시스템 운영

        - 관리자 사용 계정 발급 및 단말기 관리 보고

        - 개인정보보호지침 준수

        - AI스피커, IoT센서의 상태 조회를 위한 연동API 제공

      이용자 데이터 관리 및 통계

        - 이용자 사용 이력, 현황 등 기록관리 시스템 구축

        - AI스피커 및 IoT기기별 사용 현황 확인

        - 공공기관 정보 알림 발송 및 수신 확인

        - 관리자 방문 및 전화상담 이력 기능

        - 그룹별, 개인별, 기기별 사용 통계 확인

      AI케어콜 운영 및 데이터 관리

        - AI케어콜 운영 예약 및 결과 관리

사용자 및 관리자 지원 서비스

      사용(대상)자 지원 서비스

        - 설치시 사용자 안내 및 교육 실시

        - 콜센터 운영

      관리자 지원 서비스

        - 관리자 사용 및 관리 계정 발급

        - 관리자 교육 지원(정기, 부정기, 요청 시)

 

제안 구성도

제안구성도

 


주요 라이프 로깅 데이터

Type 센서구분 구현형태
대화 음성대화
응급호출
AI 스피커 활용하여 대화 또는 상담 센터와 연결 
움직임 활동감지
출입감지
조도센서
PIR, 조도 센서 활용 움직임 파악
안전,환경 온습도 센서
화재감시
가스감시
생활환경 관리
안전사고 예방(가스, 화재) CO
건강 맥박(심박) 접촉식 센서 활용, 스마트 워치
전기 스마트플러그 전력사용 패턴 분석
TV, 전자레인지 등에 멀티 탭 형태로 설치
카메라 CCTV(카메라)
화상카메라
AI카메라활용 낙상
기타 안심폰 119호출, 조도/온도/습도/움직임 감시_인천시
대기질, 유해가스
안심콜 건강음료 배달 및 안부 확인
1회 안심 전화 걸어 주기

 


시장현황

KT가 광주시 서구(구청장 서대석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대표 장현)와 손잡고 선보이는 AI 돌봄 서비스는 고령층·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에게 전용 AI 스피커를 제공하고 사물인터넷(IoT) 문 열림 센서와 스마트 스위치를 연동해 고독사 예방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한다. 36524시간 'AI 스피커-KT텔레캅-119 안전신고센터' 연동 체계를 갖춘다. 위급상황 발생 시 AI 스피커에 “지니야, 살려줘”를 말하면 통합 관제 시스템을 통해 조치된다.

광주 512가구, 대전 30가구 서비스 진행 중

 

SK텔레콤과 한전은 지난 3년간 함께 개발한 전력, 통신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1인 가구의 상태 확인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는 가정 내 전력 사용 패턴을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으로 분석한 뒤 시간대별 ▲통화 수발신 및 문자 발신 ▲모바일 데이터 사용여부 ▲외출여부 등의 통신 데이터와 결합해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제주시의 복지담당자에게 알림을 전달한다.

센싱을 위한 스마트 밴드 같은 추가 기기가 필요없어 운영 비용이 저렴하고 사용자에게 생활방식의 변경을 수반하지 않는 간결하고 편리한 점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일정한 행동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생활 간섭 우려도 적다. 향후 수도, 가스 등 다른 생활 데이터와 연계해 서비스를 확장하기에도 용이하다.

 

인천 10개 군·구에 사는 홀몸노인 8522명은 집 안에 안심폰을 놓고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IoT 안심폰은 119 호출 기능 외 조도·온도·습도·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기능을 갖춰 노인들의 일상을 실시간으로 기록한다. 인천시는 올해 대기질·유해가스 감지 기능을 추가한 '2022년형 안심폰' 885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스마트안심폰 제작업체인 아바드와 업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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