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 가입자 수 증가 속도
지난주 Chat GPT 가입자 내역이 발표되었습니다.
누적가입 1억 5천만, 유료구독 100만 돌파.
특히나 유료가입자 100만 돌파는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Chat GPT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그냥 기존의 챗봇 처럼 느낄 수 있지만, 활용도에 따라 엄청나게 다른 형태로 활용성이 높아집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서비스를 살펴보고, 활용 방안을 고민해 보시면
금방 익숙해지고, 유익하고 다양성 있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인터넷의 변화입니다.
OpenAI에서 공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ChatGPT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대화 기능이 강화된 최신 모델로, 기존의 모델에 비해 매우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ChatGPT를 포함한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심과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대표적인 인터넷 서비스의 가입자 수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Facebook : 24억 명
- YouTube : 22억 명
- WhatsApp : 20억 명
- WeChat : 11억 명
- Instagram : 10억 명
- TikTok : 9.9억 명
- Telegram : 7,500만 명
- LinkedIn : 7억 명
- Twitter : 3억 6천만 명
- Pinterest : 4천만 명
위 숫자는 2023년 2월 기준이고, 여기저기서 많이 욕먹고 있지만 여전히 메타의 페이스북이 일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틱톡의 가입자수 폭증에 인터넷이 뜨거웠었는데, Chat GPT 가입자 증가 속도에 비하면 보잘것없어 보이네요.
대표적인 인터넷 서비스의 1억 명 가입자 돌파 시기입니다.
Chat GPT등장이전에는 틱톡이 가장 빠른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 Facebook : 4년 8개월 (2004년 2월 ~ 2008년 10월)
- YouTube : 6년 (2005년 2월 ~ 2011년 3월)
- WhatsApp : 7년 2개월 (2009년 1월 ~ 2016년 3월)
- WeChat : 3년 6개월 (2011년 1월 ~ 2014년 6월)
- Instagram : 6년 6개월 (2010년 10월 ~ 2017년 4월)
- TikTok : 2년 6개월 (2016년 9월 ~ 2019년 3월)
- Telegram : 7년 6개월 (2013년 8월 ~ 2021년 2월)
- LinkedIn : 13년 4개월 (2003년 5월 ~ 2016년 9월)
- Twitter : 5년 6개월 (2006년 3월 ~ 2011년 9월)
- Pinterest : 9년 6개월 (2010년 3월 ~ 2019년 9월)
위 숫자는 2023년 2월 기준으로,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넷플릭스, 틱톡, 스포티파이, 리디북스, 아마존, 페이팔 등의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투자액,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앞으로 전망 및 위험성 등을 GPT서비스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Facebook(페이스북)
- 사용자가 친구 및 가족과 연결하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입니다. 2021년 4분기 현재 Facebook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29억 8천만 명입니다.
2021년 4분기에 Facebook은 315억 8천만 달러의 매출과 130억 9천만 달러의 영업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이 회사는 가상현실, 증강 현실 및 메시징 앱에 투자했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및 잠재적인 규제와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YouTube(유투브)
-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보고 댓글을 달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2021년 2분기 현재 YouTube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20억 명이 넘습니다. 2020년 유튜브는 198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78억 달러로 추정된다. 이 플랫폼은 원본 콘텐츠, 라이브 TV 및 음악 스트리밍을 포함하도록 제품을 확장하는 데 투자했습니다. 또한 콘텐츠 조정 및 경쟁과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Instagram(인스타그램)
- 사용자가 콘텐츠를 공유하고 다른 사람과 연결할 수 있는 사진 및 동영상 공유 앱입니다. 2021년 1월 현재 Instagram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3억 명입니다. 인스타그램의 매출은 페이스북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지만 2019년에 200억 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플랫폼은 쇼핑, 짧은 형식의 비디오와 같은 기능에 투자했다. 또한 콘텐츠 조정 및 경쟁과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Twitter(트위터)
- 사용자가 짧은 메시지, 이미지 및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입니다.
2021년 3분기 현재 트위터에는 2억 600만 명의 수익화 가능한 일일 활성 사용자(mDAU)가 있습니다. 2021년 3분기에 Twitter는 12억 8천만 달러의 매출과 9천만 달러의 영업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이 회사는 오디오 및 전자 상거래와 같은 기능에 투자했습니다. 또한 콘텐츠 조정, 사용자 증가 및 경쟁과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Netflix(넷플릭스)
- 사용자가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2021년 3분기 현재 Netflix의 전 세계 유료 가입자 수는 2억 1,360만 명입니다.
2021년 3분기에 Netflix는 75억 달러의 매출과 17억 달러의 영업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신규 시장 진출에 투자해 왔다. 또한 경쟁 및 콘텐츠 비용과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TikTok(틱톡)
- 사용자가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짧은 형식의 동영상 공유 앱입니다. 2021년 1분기 현재 TikTok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0억 명이 넘습니다.
TikTok의 수익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0년에 343억 달러를 창출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앱은 전자상거래 및 광고와 같은 기능에 투자했습니다. 또한 콘텐츠 조정,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및 규제와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Spotify(스포티파이)
-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서비스이지만, 사용자가사용자가 음악과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2021년 3분기 현재 Spotify는 1억 7천만 명의 유료 가입자를 포함하여3억 6천5백만 명의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에 Spotify는 26억 유로의 매출과 4,200만 유로의 영업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회사는 팟캐스트 및 라이브 오디오와 같은 기능에 투자했습니다. 또한 경쟁 및 콘텐츠 비용과 관련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의 대표적인 서비스 내역입니다. 정말 비교 단위가 다르네요.
세계화, 국제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이 좁은 한국 내 인터넷 세상에서만은 살아남기가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의 서비스 별 가입자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 3,259만 명 (2021년 3분기 기준)
- 다음: 2,243만 명 (2021년 3분기 기준)
- 카카오: 5,600만 명 (2021년 3분기 기준)
- 구글: 1,600만 명 (2021년 추산치)
- 유튜브: 1,500만 명 (2021년 추산치)
대표적인 카카오톡을 자세히 알아보면,
지난 2010년에 출시되어 2011년에는 약 8배 가입자수가 증가하여 2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3년에는 1,000만 명, 2015년에는 3,000만 명, 2017년에는 4,000만 명, 2019년에는 4,400만 명, 2021년에는 4,600만 명 이상의 가입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연도별 가입자수 증가폭은 점차 감소하고 있고, 인구가 오천만 인 대한민국에선 이제 성장은 끝이네요. 차라리 앞으로의 성장성은 네이버 밴드가 너 높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아무리 Chat GPT 가입자 증가 속도가 놀라워도,
비교할 건 따로 있지 않나요? 다들 아시는 그....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