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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AI

ChatGPT를 탑재한 MS의 빙(Bing) 검색엔진

by penguinee5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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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가 포함된 MS 검색엔진 빙(Bing)

 

ChatGPT를 탑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엔진은 현재 시장의 93%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의 검색 시장 지배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내부 비판에 부응해 급히 내놓은 구글의 AI 챗봇 ‘바드(Bade)'의 성능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그 결과 지난 3일 동안 회사의 시가총액이 200억 달러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기술 업계는 Bing과 ChatGPT의 통합이 검색 서비스 환경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Microsoft는 현재 검색량에서 앞서고 있으며 광고 사업을 Google에서 빼앗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년간 시장을 장악한 구글이 쉽게 도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립니다.


 

Google의 모회사인 Alphabet은 새로운 인공 지능 기술이 첫 번째 데모에서 사실적인 오류를 보여준 이후 그 다음 날 약 1,000억 달러의 시장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사랑인 ChatGPT의 경쟁자로 출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바드(Bard)에게는 충격적인 반응입니다.

 

지난주 구글의 트위터 피드에 게재된 운명적인 광고에서 회사는 Bard를  "호기심을 위한 발사대"이자 "복잡한 주제를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색 도구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Chat GPT 진영의 성장은 놀라울 정로로 빠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AI의 챗 GPT를 탑재한 검색엔진 빙을 공개한 후 빙의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수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12일 모바일 분석 업체 앱토피아에 따르면 이달 초 하루 평균 1만 2000회 수준이던 빙 앱의 다운로드 건수는 지난 9일 10만2952회를 기록하며 8.5배로 뛰었고, 이는 2009년 빙이 출시된 후 하루 기준 최대치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구글에 비하면 1/3 이긴 하네요. 그 이전에는 비교조차 될 수 없었고요. 

 

구글과 빙의 일일 앱다운로드 추이

 

기존 세계 검색 시장의 93%를 장악해온 구글은 최고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경영진에 대한 비판이 들끓고 서둘러 공개한 AI챗봇 ‘바드’가 기대에 못 미치는 성능을 보이며 지난 3일간 모회사 알파벳의 시가총액은 200조 원 가까이 증발했습니다. 

 

이제 전  인터넷 테크업계의 시선은 지난 20년간 이렇다 할 도전자가 없었던 구글의 아성을 MS가 무너뜨릴 것인지에 쏠리고 있습니다. Chat GPT를 장착한 MS의 빙이 검색량 뿐만 아니라, 검색 광고 시장의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로부터 광고를 얼마나 뺏어올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일각에선 그동안 굳건하게 시장을 다진 구글이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MS 빙의 새로운 초기 화면

 


마이크로소프트 Bing 소개

 

새로운 Bing이란 무엇인가요?

 

새 Bing은 웹을 검색할 때마다 연구 조교, 개인 플래너 및 창의적 파트너를 갖는 것과 같습니다. 이 AI 기반 기능 세트를 사용하여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질문을 하세요. 복잡한 질문을 하면 Bing에서 자세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 실제 답변을 얻으세요. Bing은 웹에서 검색 결과를 확인하여 요약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영감을 받아야 하는 경우 Bing에서 시, 이야기를 쓰거나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채팅 환경에서는 채팅하고 "더 간단한 용어로 설명해 줄 수 있나요?" 또는 "추가 옵션 제공"과 같은 후속 질문을 해서 검색에서 더 자세한 답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Bing을 가장 잘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질문하세요. 즉, 세부 정보를 포함하거나, 설명 또는 추가 정보를 요청하고, Bing에게 더 유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예: "9월에 친구들과 여행을 계획 중입니다. 런던 히드로에서 3시간 이내로 비행해 갈 수 있는 해변은 어디인가요?" 그런 다음 "우리가 그곳으로 도착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와 같은 내용으로 추가 질문을 하세요.

Bing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직접 요청하세요. "무엇을 할 수 있나요?"와 같은 질문을 해 보세요. "X를 도와줄 수 있나요?" "어떤 제한 사항이 있나요?" Bing에서 도울 수 없는 사항이 있으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Bing은 답변을 재미있고 사실적인 상태로 유지하려고 하지만 초기 미리 보기인 경우 요약된 웹 콘텐츠를 기반으로 예기치 않거나 부정확한 결과가 표시될 수 있으므로 최선의 판단을 내리세요. Microsoft는 항상 학습 중이며 Bing 개선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Bing 페이지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피드백 단추를 사용하여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일반 검색 엔진과 어떻게 다른가요?

 

새 Bing은 기존 Bing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유형의 검색을 제공합니다.

Bing은 관련 링크 목록을 생성하는 것 외에도 웹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원본을 통합하여 하나의 요약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말하고, 문자를 보내고, 생각하는 방식을 검색하세요. Bing은 복잡한 검색을 수행하고 자세한 응답을 다시 공유합니다.

채팅 환경에서는 자연스럽게 채팅하고 초기 검색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하여 개인 설정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Bing을 창작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 이야기를 쓰거나 프로젝트를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테크업계는 챗GPT를 접목한 빙 검색이 검색 서비스의 양상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합니다. 예컨대 ‘아이와 가기 좋은 가성비 여행지’라는 키워드를 치면 구글은 여행 블로그를 찾아주지만 빙은 사용자가 원하는 관광지 목록을 추천해 주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사용자로서는 훨씬 매력적이고 효율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AI 모델인 GPT-4

 

특히 자연스러운 언어를 구사하는 챗GPT가 한층 더 진화하면 더욱 다양한 AI 서비스로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재 오픈AI는 챗 GPT의 소스프로그램의 틀을 공개해 다른 개발자도 챗 GPT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픈AI는 올해 매개변수가 1조 개(추정)에 달하는 새로운 AI 모델인 GPT-4를 출시할 예정인데, GPT-4가 나오면 AI 기반 기술과 서비스에 일대 변혁이 일어날 전망입니다. MS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10일(현지 시각) “AI챗봇의 등장과 AI의 발전이 지금 순간 가장 중요한 혁신이고, 

 

인터넷의 발명만큼 중대한 사건”이라며 “이것이 우리의 미래를 바꿀 것”이라고 했습니다.

google vs open AI

 

테크 업계는 챗GPT 같은 AI챗봇을 탑재한 검색엔진이 구글로 대표되는 기존 검색엔진을 대체할 것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기술보다는 광고 수익 측면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1998년 구글은 다른 검색 엔진보다 높은 정확도와 방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검색엔진을 내놓고 이 시장을 석권했습니다. 구글은 특히 검색 결과 상단 노출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우선 노출하는 검색 광고를 도입, 세계 최고의 수익성을 누려왔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분기마다 50조 원(400억 달러) 내외 검색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고,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의 점유율은 30% 내외로 세계 1위입니다.

 

하지만 AI 기반 검색 시대에선 검색 광고를 붙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 링크나 사용자 순위 같은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라  각기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질문과 답변에 기업들이 광고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 다른 걸림돌은 챗GPT 같은 대화형 AI검색이 고비용이라는 점입니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챗 GPT가 검색 결과 하나를 내놓는 데 드는 비용은 2센트로, 구글의 검색 구동 비용의 7배에 달한다고 하네요. 당장 검색 광고는 적은데, 운영하는 돈은 많이 드는 구조인 것입니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AI가 답한 광고 대답을 소비자들이 신뢰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도 위험 요소”라고 전했습니다. 

 


 

구글의 반격도 만만찮을 전망입니다. 구글은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3분의 2 이상을 점유하고, 스마트폰 모바일 검색의 95%를 점유하고 있으며, AI 기술과 특허에서 여전히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AI 연구 세부 영역만 23개에 하며, 보유한 AI 관련 특허는 작년 기준 2303건으로 1위입니다. 

 

 

Open AI가 준비하는 다음 버전의 Chat GPT와 유료 서비스의 소비자 반응 
그리고 지난 망신을 만회할 구글의 다음 소개 소식까지, 잠잠했던 인터넷 세상에 재미있는 일들이 많아 질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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